치유의 숲이란?

본문 바로가기
360VR

치유의 숲이란?

치유의 숲이란?

치유의 숲이란?

산림치유의 개념

숲은 인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합니다.

산림치유는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입니다.
* 산림치유는 질병의 치료행위가 아닌 건강의 유지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는 치유활동임.

산림의 치유인자

산림은 경관,피톤치드,음이온,산소,소리,햇빛과 같은 치유인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경관

    산림을 이루고 있는 녹색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마음의 안정을 가져옵니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산림의 계절감은 또 하나의 매력으로 인간의 주의력을 자연스럽게 집중시켜주어 피로감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톤치드

    피톤치드는 나무가 해충과 상처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입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의 'phyton'과 살해자의 'Cide'의 합성어로 염증을 완화시키며, 산림 내 공기에 존재하는 휘발성의 피톤치드는 인간의 후각을 자극하여 마음의 안정과 쾌적감을 가져옵니다.

  • 음이온

    일상생활에서 산성화되기 쉬운 인간의 신체를 중성화시키는 음이온은 산림의 호흡작용, 산림 내 토양의 증산작용, 계곡 또는 폭포주변과 같은 쾌적한 자연환경에 많은 양이 존재합니다.

  • 소리

    산림에서 발생되는 소리는 인간을 편안하게 하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비교적 넓은 음폭의 백색(White Noise)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림의 소리는 계절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며, 봄의 산림소리는 가장 안정된 소리의 특징을 보입니다.

  • 햇빛

    산림에서 도시보다 피부암, 백내장과 면역학적으로 인체에 해로운 자외선(UVB) 차단효과가 뛰어나 오랜시간 야외활동이 가능합니다.
    햇빛은 세로토닌을 촉진시켜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으로 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세포의 분화를 돕는 비타민d합성에 필수적입니다.

산림치유 대상

숲을 찾는 사람 모두입니다

산림치유는 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환자 이외의 심신의 회복과 휴양, 생활습관 개선 등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원하는 모두가 대상입니다.

산림치유 효과

우울증, 고혈압, 아토피.. 숲이 치유해 줍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약이 가득찬 숲

주소) 전남 해남군 계곡면 산골길 306(가학리 산1번지 일원).   전화) 061-530-5737   팩스) 061-530-5573
Copyright@heukseok.haenam.go.kr   All Rights Reserved.